부자 아빠

퇴직연금 운용이 어렵다면 디폴트옵션을 알아보자.

hunchackbang 2023. 1. 6. 17:27
반응형

'디폴트옵션'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디폴트옵션은 '퇴직연금제도'에 가입한 직장인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다.

먼저 퇴직연금제도란,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금 지급을 위해 외부 금융기관에 자금을 적립함으로써 퇴직 시 적립된 퇴직급여를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기업의 퇴직급여제도는 2가지이다. 이 2가지의 차이는 퇴직금을 사내에 적립하느냐, 외부 금융기관에 적립하느냐 이다.

당연히 사내에 적립하는 '퇴직금제도'보다는 사외에 적립하는 '퇴직연금제도'가 더 안전할 것이다.

 

출처-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퇴직연금제도는 다시 DB형과 DC형으로 나뉘게 된다.

둘의 차이는  DB형은 사외에 적립된 퇴직금을 '투자' 없이 원금 보전 중심으로 운용하고 DC형은 근로자가 '투자'할 수 있어 운용 성과에 따라 퇴직금이 변동된다는 것이다.

간단하게 퇴직금을 근로자가 투자 운용할 수 있는 것이 DC형, 근로자가 운용할 수 없는 것이 DB형인 것이다. 내가 DB형인지 DC형인지 모르겠다면, 직장 동료에게 물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출처-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은 퇴직금 수령 전에 투자 운용할 수 있는 DC형 가입자와 개인형 IRP 가입자가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내가 투자에 대해서는 자신 없고 잘 모르겠다면 말이다.

디폴트옵션이 바로 투자를 모르는 개인을 대신해서 퇴직금을 운용해 수익을 내주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물론 손실이 날 수도 있다)

 

출처-네이버

 

며칠 전 한국투자증권에서 디폴트옵션을 사전등록 이벤트를 우연히 보게 되어, 이 디폴트옵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사전 등록하면 문화상품권 1만 원 준다고 한다).

 

출처-한국투자증권

 

그래서 어떤 상품이 있나 살펴보았다. 한국투자증권에는 7개의 상품이 있었다.

 

출처-한국투자증권

 

초저위험 포트폴리오'는 정기예금 3년짜리 상품 2개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래서 별도 운용 보수가 없다.

저위험 포트폴리오는 3년 정기예금과 TDF 2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구성비율은 정기예금 60%, TDF 2개가 각 20%였다. 저위험 포트폴리오부터 보수가 0.0491% 있었다.

저위험에서 고위험으로 갈수록 보수가 높아지는 구성이다.

나는 디폴트옵션을 신청하지 않았다. 어떻게 운용할지 계획이 있기 때문이다.

별 다른 계획 없이 퇴직연금을 재우고 있다면 디폴트옵션 상품 중 고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다만, 주의할 것은 초저위험을 제외하고는 원금 손실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고위험으로 갈수록 TDF 구성비율이 높아지기에, 수익성 좋은 TDF를 포함하고 있는 상품으로 골라야 할 것이다.

 

아래는 머니투데이에 기재된 수익률 1위 TDF라고 하는데 꽤 차이가 크다.

아래 표만 보고 수익률 좋구나 하고 아무런 조사 없이 뛰어들었다가는 소중한 퇴직금이 줄어들 수 있다.

 

<a href="https://pixabay.com/ko//?utm_source=link-attribution&amp;utm_medium=referral&amp;utm_campaign=image&amp;utm_content=1553348">Pixabay</a>로부터 입수된 <a href="https://pixabay.com/ko/users/alexas_fotos-686414/?utm_source=link-attribution&amp;utm_medium=referral&amp;utm_campaign=image&amp;utm_content=1553348">Alexa</a>님의 이미지 입니다.

 

 

 

내가 보기에는 직접 투자 운용하는 만큼의 공부와 조사가 필요할 듯하다.

그게 어렵다면 정기예금 위주의 상품의 저위험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출처-머니투데이

 

아래는 뉴시스 1에 기재된 증권사별 퇴직연금 수익률이다.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퇴직연금을 운용할 증권사 선택 시 참고)

위, 아래 두 자료에서 모두 미래에셋이 눈에 띈다.

미래에셋증권이 운용을 잘하나 보다.

 

출처-뉴시스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