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통한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올인하면 죽고 분산 투자해야 살아남는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hunchackbang 2022. 7. 13. 22:42
반응형

 바야흐로 인플레이션 시대!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이 야인시대보다 거친 인플레이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지침서, 바로 오건영 님의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이다.

'흩어지면 살고 뭉치면 죽는다.' 이것이 인플레이션이라는 투자의 암흑기에 살아남는 방법의 핵심이다.

 

먼저 인플레이션이 높으면 왜 투자자가 살아남기 어려울까? 간단히 설명하자면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면 당연히 살기 어려울 것이다. 물가를 잡기 위해 중앙은행과 연준에서는 조치에 들어가는데 그 조치가 기준 금리 인상이다. 금리가 올라가면 시중에 돈이 줄어들 것이다. 주식, 채권, 부동산, 코인 등의 자산이 오르려면 시중에 돈이 많아야 할 것이다. 모든 자산이 오르려면 전제 조건은 하나다. 내가 산 자산을 더 비싸게 사는 호구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시중에 돈이 많아야 계속해서 매수할 사람들이 나오지 않겠는가? 인플레이션→금리인상→유동성 축소로 우리가 투자한 자산은 더 이상 가격이 오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오르지 않는데서 끝나면 다행이다. 대출로 투자한 사람들은 높아진 금리에 자산을 매도할 것이고 가뜩이나 사는 사람이 적은데 파는 사람만 많다면 자산 가격이 떨어질 것이다. 투자한 자산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아남기가 어려운 것이다. 비단 투자자만 살아남는 게 힘들까? 투자를 안 한 사람도 높은 물가에 사는 게 팍팍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 방법은 '분산 투자'이다. 한 가지에 '집중 투자'하는 것은 위험함을 이 책에서 역사적으로 잘 설명해 준다(궁금하신 분은 책을 읽어보라).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분산 투자는 투자금이 많은 사람들에만 해당되는 것이고 나와는 맞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 책은 이런 나를 설득하기 충분하게 풍부한 역사적인 예시가 있었고 논리적이었다. 어떤 자산이 오를지 또는 떨어질지 알 수 없다. 모든 자산이 하락한 시기도 있었다. 그렇기에 금이나 현금과 같은 안전 자산도 필요하다. 집중 투자보다 이익은 줄지만, 빈털터리가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인플레이션 시대라고 인플레이션에 강한 자산만 샀는데, 갑자기 인플레이션이 끝나버리고 새로운 투자 국면이 오면 어떡하냐? 인플레이션에서도 또 다른 국면에서도 이렇게 오래도록 살아남을 수 있게 자산을 분산하면 결국 자산 상승으로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다.

 

분산 투자할 자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기본적으로 주식, 채권, 원자재가 있을 것이다(부동산은 투자 자금이 커야 하기에 포함하지 않겠다). 여기에 추가로 현금! 요즘 같은 금리 인상기 예적금 할 맛 나지 않는가? 내가 애청하는 '박종훈의 경제 한방' 유튜브에서도 아주 기가 막힌 명언을 들었다."돈이 제 값을 하는 시대이다."라고 말이다. 그냥 현금도 괜찮겠지만, 특히 달러가 이 책의 표현을 빌려 쓰자면 '궁극의 안전 자산'이라고 한다. 이미 달러가 1300원을 돌파했기에 투자 목적으로 사기보다는 경제 위기 같은 비상시를 대비해 일부 갖고 있는 것이 좋다. 나는 달러가 너무 비싼 거 같아 부담되어 금 ETF를 안전 자산으로 조금씩 모으고 있다. 'KINDEX KRX금현물 ETF'를 조금씩 사려고 하는데 달러에 투자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아무튼 주식, 채권, 원자재, 현금, 또 현금에 포함되지만 달러 등 분산 투자가 필요하다.

 

추가로 자산의 분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지역의 분산도 있다. 한국에 투자할 수도 있고, 미국에 투자할 수도 있고, 젊은이가 많은 나라 베트남, 인도에 투자할 수도 있다. 또 미국 다음 가는 강대국 중국도 있다. 섹터의 분산도 있다.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메타버스 등. 그리고 시점에 따른 특정 자산의 비중을 확대, 축소하는 분산도 있다.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유가 등의 원자재 비중을 높이고 저물가 고성장 시대에는 주식의 비중을 높이고 경기 침체가 우려되면 달러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바로 시점의 분산이라고 한다. 

 

투자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우리의 돈을 갈아먹는 좀벌레와 같은 것이 인플레이션이다. 가만히 있으면 점점 작아지는 돈의 가치로 우리는 가난해질 수밖에 없다. 생존을 위해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알고 대비해야 한다.

<a href="https://pixabay.com/ko/?utm_source=link-attribution&amp;utm_medium=referral&amp;utm_campaign=image&amp;utm_content=4418858">Pixabay</a>로부터 입수된 <a href="https://pixabay.com/ko/users/foto-rabe-715168/?utm_source=link-attribution&amp;utm_medium=referral&amp;utm_campaign=image&amp;utm_content=4418858">Foto-Rabe</a>님의 이미지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