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걱정과 불안감이 엄습하고 정신이 산만한 이유, 바로 자신의 인생에 '몰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hunchackbang 2023. 8. 3. 14:06
반응형

인생이 지루한가?

삶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는가?

이것을 해소하고 싶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즉 달라지고 싶다면 '몰입'해야 한다.

 

먼저 몰입하고 싶으면, 대상이 있어야 할 것이다.

나는 재능이 있는 분야나, 내가 보람을 느낄 만한 일을 찾지 못했다고 핑계만 대고 있지 않은가?

비전에 대해 40년 가까이 고민해 봤지만 해결될 수 없는 고민일 뿐이다.

몰입해야 할 대상은 저기 미지의 세계에 있어 아직 발견하지 못한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 '내가 해야 하는 일'이다.

'내가 해야 하는 일'을 좋아함으로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내가 해야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인생의 의미도 알고, 삶이 재미있다.

학생이라면 공부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맨날 때려치울 생각만 하지 말고, 직장에서 의미를 찾을 때 비로소 몰입할 수 있고 성과를 낼 수 있다.

여기까지 읽고 뻔한 말이고 여기는가?

이런 뻔한 것도 제대로 못하면서 무슨 대단일을 하겠다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찮게 여기는가?

모든 일에 단계가 있다. 자신의 본분에 최선을 다해야 다음 단계로도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자, 집중해서 몰입할 목표가 정해졌다.

바로 '내가 해야 하는 일'이다.

 

다음은 내가 해야 하는 일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

몰입하면 성과를 낼 수 있다.

내가 내가 해야 할 일에 흥미를 못 느끼고 재미가 없는 것은 몰입하지 못해서 이고, 성과를 내지 못해서 이다.

몰입도가 낮을 때는 자신감이 없고 걱정이나 근심 등 각종 불안감이 엄습한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괜히 고생만 하고 아까운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반대로 몰입도가 올라가면 이런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고 의욕과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한다.

몰입을 했느냐, 못했느냐가 중요하다.

게임이 재밌는 이유는 몰입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건 잘 못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기가 막히게 잘하는 이유는 몰입했을 때 내 기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나 운동을 못하는 내 능력이 내 기량이 아니라, 게임에서 발휘하는 내 능력이 내 기량이다.

다만 공부나 운동에는 게임처럼 몰입하지 못했기에 제 기량이 안 나오는 것뿐이다.

이것이 인생이 재미없는 이유이다. 내가 내 인생에 몰입하지 못하니까.

내 인생에 몰입하는 대신 게임, 영상, SNS 등 다른데 한눈팔아 몰입하니까.

 

몰입에는 준비시간이 필요하다. 이 준비시간이 상당히 괴롭다.

대게 이 준비시간을 넘어서지 못해 몰입을 경험하지 못하게 된다.

공부하는 것이 지긋지긋한 것은 공부가 재미없는 것이 아니라 몰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30분 정도 의자에 엉덩이를 붙이고 쉬운 공부부터 시작하라.

30분만 힘든 시간을 견디면 공부에 있어서도 제 기량을 발휘할 수 있게 되어, 내용이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재미있게 느껴지게 된다.

이는 몰입할 때 우리 뇌에 도파민이라는 긍정적 화학물질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이다.

유튜브 영상이나 쇼츠를 보다 나도 모르게 몇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는가?

이것도 유튜브 영상과 쇼츠에 몰입해서 도파민이 분비가 많아진 것이다.

이렇게 도파민에 중독되어 유튜브 영상 중독이나 게임 중독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는 몰입과 도파민을 잘 못 활용하나 경험이 하나 둘 있는데, 이것을 제대로 자신의 인생에 활용해 보자는 것이다.

내가 해야 할 일에 몰입하지 못한다고 자신을 탓할 필요가 없다. 다만, 몰입도가 높아질 때까지 괴로운 시간을 견디는 것은 필요하다.

 

이렇듯 몰입을 하는 것은 힘들다. 조금이라도 쉽게 몰입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연속된 시간을 확보하라.

2. 몰입 대상의 범위를 좁혀라.

3. 몰입할 대상에 대해 대화나 토론을 하라.

4. 걸으면서 몰입한 대상을 생각하거나, 중얼거리면 몰입이 잘 된다.

5. 관련된 내용을 음성 파일로 듣거나, 동영상으로 보면 쉽게 몰입도가 올라간다.

6. 위기감을 몰입도를 올리는데 활용하라. 시험 전날 공부에 몰입이 잘 되거나, 마감일 전 날 업무 효율이 높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압박감, 위기감을 몰입도 올리는데 활용하라.

7. 산만한 상태에서는 몰입이 잘 안 되기에, 절반 이상의 내용을 알고 있는 것으로 시작해서 어느 정도 몰입도가 올라가면 목표로 하던 것으로 옮겨가라.

8.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의욕이 높을수록 몰입이 잘 된다. 반면 스트레스가 높고 컨디션이 나쁘면 몰입이 안된다.

 

위의 8가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인생에 몰입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걱정과 불안감이 엄습하고 정신이 산만한 이유, 바로 자신의 인생에 '몰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경주마는 다른 곳을 보지 않고 오직 목표를 향해서만 달려간다.

추진력을 받아 달리는 자동차는 조그만 돌부리나 둔턱에 멈춰 서지 않는다.

자신의 인생에 몰입함으로 불안과 걱정이라는 돌부리에 멈춰지는 것이 아니라 달려 나갈 수 있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7.30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드디어 인생 책을 만나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드디어 인생 책을 만나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책을 읽는 것은 만남과 같다. 독서는 사람을 만나 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나는 오늘 내 인생의 고민과 문제에 대해 답을 찾게 해 줄 수 있는 귀인을 만났다.

hunchackba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