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통한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하루 4분이면 된다! 무의식을 활용하여 잠재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

hunchackbang 2023. 10. 14. 16:25
반응형

사람은 무의식 또는 잠재의식이라고 하는 의식(또는 이성)에 반대되는 부분이 존재한다.
한스-게오르크 호이젤의 저서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서는 의식적이지도, 이성적이지도 못한 이 무의식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 지를 말해준다.
 

"모든 결정의 70~80%는 무의식적으로 내려진다."
 

꽤 놀랍지 않은가?
잠을 자는 것도 아닌데, 무의식의 영향력이 이렇게나 크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인생의 의사결정에서 70~80%나 무의식에 맡기고 있다.
더욱 놀라운 내용이 있다.
 

"또 나머지 20~30%도 그렇게 의식적인(이성적인) 결정이 아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무의식의 크나큰 영향력을 체감할 수 있었다.
무의식을 활용할 수만 있다면 삶의 대부분의 결정을 잘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좋은 선택과 결정이 쌓여 우리 인생이 복리로 좋아지고, 결국 성공에 이르게 될 것이다.
아쉽게도 이 책에서는 무의식을 컨트롤하는 구체적 방법 제시보다는, 뇌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감정 시스템과 어떤 감정 시스템이 지배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행동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이 궁금하면 아래 3가지 포스팅 참고)
 

2022.12.21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안전에 대한 욕구, 균형 시스템)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안전에 대한 욕구, 균형 시스템)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싶어 라는 책을 보았다. 이 책은 자청의 유튜브 추천 영상을 통해 접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나오는 3가지 감정 시스템(균형/지배/자극)의 안경을 통해 사람을 보면 어떤

hunchackbang.tistory.com

2022.12.22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체험에 대한 욕구, 자극 시스템)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체험에 대한 욕구, 자극 시스템)

를 통해 감정 공부 중이다. 지난 포스팅에서 안전에 대한 욕구인 '균형 시스템'을 개인적 의견을 첨가하여 정리했었다. 2022.12.21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안전

hunchackbang.tistory.com

2022.12.28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권력에 대한 욕구, 지배 시스템)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권력에 대한 욕구, 지배 시스템)

뇌의 빅 3 감정의 마지막은 '지배 시스템'이다. 앞서 포스팅한 '균형 시스템'과 '자극 시스템'은 아래 링크해 두었다. 안전에 대한 욕구, 균형 시스템 2022.12.21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사람의

hunchackbang.tistory.com

 
롭 무어의 저서 '레버리지'를 읽다가 우연히 무의식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내 인생을 바꿔줄 수 있는 위대한 발견이 아닐까 싶다.
드래곤볼에서 나메크성 장로가 크리링과 손오반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파워업한 것처럼, 나도 이 책의 방법으로 잠재력을 끌어내어 파워업을 한 것이다.
 

https://cafe.naver.com/gamedol/31364?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dhbWVkb2wiLCJhcnRpY2xlSWQiOjMxMzY0LCJpc3N1ZWRBdCI6MTY5NzIwNDcxNzg1M30.adu2zWrrYoXaYyx7n3Hg5YJgMWWVVKBLyREIgjKvMkg

 
아래 문제를 한번 맞혀보자.
 
문제> 사람은 OO으로 무의식을 컨트롤할 수 있다. OO은 무엇일까요?
① 공부    ② 운동   ③ 상상
 
정답을 바로 공개하자면, 바로 '상상'이다. 그냥 '상상'이라고 하면 별 거 아닌 것처럼 여길까 봐, 문제로 내봤다.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상상'해야 한다.
잠자리에 들기 직전과 잠에서 깨어난 직 후, 2분씩 상상하라.
총 4분밖에 안 되는 시간이다.
하루 4분이면 무의식이 우리를 이끌어 준다. 근데 무엇을 상상해야 할까?
가장 먼저 당신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나열해 보자.
가족, 성공, 돈, 시간, 건강, 자유, 직장 등등.
더 이상 생각나지 않을 때까지 나열해라. 이 나열된 가치들을 평가하여 중요도 순으로 배치한다.
 
1. 가족 → 직업 → 성공 → 돈 → 건강 → 시간  → 자유
 
여기서 삶에서 바꾸고 싶은 가치가 먼저 오도록 다시 순서를 매긴다.
먼저 나온 가치들에 삶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 매일 4분 투자하여 가치를 떠올린다.
내 기준으로 삶의 초점을 맞추고 뿐 가치들은 다음과 같다.
 
2. 직업→ 성공 → 돈   가족
 
다른 가치들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이미 충분히 건강한 사람에게는 건강이라는 가치가 다른 가치들에게 우선순위에서 밀릴 것이다.
위 1번이 현재 나의 삶을 이끌고 있는 가치들이다.
2번은 현재 삶에서 변화시키고 싶은 부분이 있을 때, 삶에서 우선순위 되어야 할 가치들이다.
바로 2번에 대해 자기 전과 일어난 후 읽으며, '상상'하라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해당 가치들을 무의식에 기억시키는 것이다.
무의식에 기억된 가치는 우리의 하는 일과 하지 않은 일 속에서, 우선순위로 반영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어떤 일을 성취하는데 무의식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무의식은 한계가 정해져 있지 않고, 의식의 흐름보다도 빠르며, 자동적으로 작용하기에 에너지 소모도 적다.
그렇기에 이 무의식이 우리를 돕는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효과가 있다.
우리는 삶의 대부분(70~80%)을 무의식 상태로 보내게 된다.
의식적으로 이성적 생각을 하려고 해 봤자 최대 삶의 3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무의식을 제어하여 무의식의 도움을 받으면, 우리의 잠재 능력이 개방되어 발휘되는 것이다.
 

매일 기상 후, 취침 전에 당신의 삶에서 중요한 가치를 읽으며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나는 삶의 가장 많은 시간을 일하면서 보내고 있다. 일하는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해서 이다.
나는 레버리지란 책을 읽기 전부터 이것을 바꾸고 싶었다.
첫 번째는 내가 대부분을 시간을 보내는 이 '일'의 목적이 돈이 아니라, 자아실현으로 바꾸고 싶었다.
일을 하는 목적이 꿈을 이루기 위함이고, 삶에 몰입하기 위함이고, 열정을 쏟아내기 위함으로 말이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그 많은 시간을 원하지 않는 일로 보내는 것이야말로 불행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 삶의 최우선 가치를 '일(직업)'으로 정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은 크리에이터이다.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해서 멋진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 내 꿈이다.
나는 글과 말, 영상, 이미지 등으로 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것이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거나 도움이 되면 행복을 느낀다.
그래서 매일 아침, 잠들기 전에, 산책할 때 유튜버가 된 내 모습을 상상한다.
실버버튼, 골드버튼을 상상한다.
상 받아본지가 까마득한데, 이런 어워드를 받으면 얼마나 기쁘고 감격스러울까 상상한다.
구독자가 생겼을 때 기분은? 뛸 뜻이 신날 것이다.
내가 만든 콘텐츠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시청하는 모습, 댓글이 달리는 모습을 상상한다. 
또 평소 좋아하는 유튜버들과 협업하는 모습을 상상한다.
기안 84님을 좋아하는데 함께 유튜브에 나오는 모습을 상상하면, 웃음이 절로 나온다.
나는 이렇게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하여 상상하고 있다.
영상화하여 상상하고 싶은데, 그건 아직 연습 중이다.
아래처럼 상상을 글로 쓰고 그림으로 그리기도 한다.

 
이렇게 성공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은 모습을 상상한다.
더 이상 돈 때문에 인생의 대부분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소중한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상상한다.
미뤄왔던 여행을 가는 상상, 부모님이 자랑스러워하는 상상, 아내가 기뻐하는 상상, 아이들이 돈 걱정 없이 하고 싶은 거하며 해맑게 성장하는 상상을.
나는 감정까지도 상상한다. 기억이 곧 감정이기 때문이다. 
감정 자극이 클수록 뇌에 각인되어 장기 기억이 된다. 장기 기억이 곧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기억이다.

어릴 적 안 좋은 사고가 트라우마로 남는 것과 같은 원리인 것이다.

비록 상상이지만 성공을 이뤘을 때 행복하고 기쁘고 벅찬 감정을 뇌에 각인시켜 장기 기억화 하여, 내 무의식의 방향이 성공을 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상상을 통해 무의식을 컨트롤하는 방법이다. 

무의식의 도움을 받아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이다.

이 포스팅이 내 훗날 성공의 성지순례글이 되길 바란다.

또 나와 같이 성공이 간절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