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체험에 대한 욕구, 자극 시스템)

hunchackbang 2022. 12. 22.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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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를 통해 감정 공부 중이다.
지난 포스팅에서 안전에 대한 욕구인 '균형 시스템'을 개인적 의견을 첨가하여 정리했었다.

2022.12.21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안전에 대한 욕구, 균형 시스템)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안경(안전에 대한 욕구, 균형 시스템)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싶어 라는 책을 보았다. 이 책은 자청의 유튜브 추천 영상을 통해 접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나오는 3가지 감정 시스템(균형/지배/자극)의 안경을 통해 사람을 보면 어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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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체험에 대한 욕구인 '자극 시스템'을 다루고자 한다.
역시 개인적인 해석이 많다보니 정확한 지식을 위해선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을 파악하는 안경에 '자극 시스템'을 추가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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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에 대한 욕구, 자극 시스템이 내리는 명령들은 아래와 같다.

  •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자극을 찾아 나서라!
  • 벗어나라!
  • 주변 환경을 발견하고 탐험하라!
  • 보상을 찾아라!
  • 지루함을 피하라!
  •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존재가 돼라!


위 명령에 대한 보상(쾌)은 재미와 가벼운 흥분감, 명령을 이행하지 못할 때의 처벌(불쾌)은 지루함.
자극 시스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상과 새로움'이다.
진화 관점에서 보면 감정 시스템 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자극 시스템'이다.
생물체는 새로운 생활환경, 새로운 영양의 원천을 개척해 새로운 능력과 기능을 습득한다.
습득된 새로운 능력과 기능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것이다.

내 뇌는 이 체험에 대한 욕구라고 하는 자극 시스템이 무척이나 약한 듯하다.
자극 시스템이 내리는 위 명령들을 수행하지 못한 처벌로 자주 '지루함'을 느낀다.
또 새로운 것을 접할 때 많은 긴장과 불안을 느낀다.
내 뇌의 균형 시스템(안전에 대한 욕구)이 마구마구 요동치는 것이 느껴진다.
나는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과 친숙해지는데도 오래 걸린다.
무의식적으로 내 삶의 70~80% 선택에서 자극 시스템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20~30%의 의식적인 선택에서라도 이 자극 시스템을 만족시키는 선택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자극 시스템의 명령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할까?
가장 흔하고 하기 쉬운 것이 TV 시청이다.
특히 안전에 대한 욕구가 강한(균형 시스템이 강한) 사람들은 주로 TV 시청을 통해 체험에 대한 욕구(자극 시스템의 욕구)를 채운다.
TV 시청을 통해 손쉽게 일상의 지루함에서 벗어나고 재미와 자극을 찾을 수 있고 새로운 환경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다양한 OTT 서비스 이용하고 있다(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TV 시청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게임이나 인터넷 게임, 가정용 게임 등을 하는 것도 자극 시스템을 만족시키기 위한 행동이다.

자극 시스템이 강한 사람들은 또 여행을 좋아한다. 낯선 환경, 낯선 음식, 낯선 사람들은 체험에 대한 욕구를 아주 만족시킨다. 자극 시스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키워드는 '예상치 못한 보상'과 '새로움'이다. 이 감정은 뜻밖의 일들을 겪을 때 가슴이 뛰고 살아있음을 느끼게 한다.'예상치 못한 보상'과 '새로움'이 없다면 삶이 다람쥐 챗 바퀴 도는 듯하고 마지못해 사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이 두 가지를 느끼기에는 여행만큼 좋은 것이 없는 것이다.

또 음악을 좋아한다.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도 일상에서 벗어난 기분을 느껴본 적 있다면 공감할 것이다. 청소나 설거지 같은 집안일을 할 때나 이동 중 음악을 듣는 것은 이 자극 시스템이 명령하는 것이다.
이 일상에서 벗어나라! 지루함을 피해라!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자극 시스템'은 익숙한 것에서 안전함을 느끼는 '균형 시스템'과 충돌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가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고 가정해 보자. 균형 시스템이 강한 사람들은 여행 경비 지출과 새로운 곳에 불안감을 느껴, 여행 장소를 익숙한 곳으로 정하거나 여행이 아닌 다른 차선책으로 자극 시스템을 만족시키려 할 것이다.
반면 자극 시스템이 강한 사람들은 균형 시스템이 불안에 떠는 것 따위 생각지 않고 과감히 여행을 떠날 것이다. 이들에게는 균형 시스템을 통해 느끼는 불안과 걱정보다, 새로운 환경에서 얻을 예상치 못한 보상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이들에게 지루함은 너무나 큰 불쾌감이자, 견디기 힘든 처벌이다.

또 자극 시스템은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존재가 되라고 명령한다. 그래서 자신만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패션과 다른 사람의 이목을 끄는데 도움을 주는 디자인을 선호한다.

이벤트나 문화 공연, 콘서트 등에 참여하기 좋아한다. 새로운 경험과 만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새로운 음식과 제품에도 개방적이다.
낯선 음식을 즐기고 미식 체험을 하는 것도 즐거움을 준다. 호기심도 많고 도전적이기에 신제품을 사용하는 것에도 거리낌 없고 새로운 자극을 얻을 수 있기에 좋아한다.
미식과는 다르게 식욕 모듈이 발달한 사람은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먹는 것으로 자극 시스템을 만족시킨다.

자극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부분적으로 독립성을 가진 것이 '놀이 모듈'이다.
놀이 모듈은 특히 어린이들에게 활성화된다.
놀이 모듈을 만족시키면 도파민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진다.
놀이 모듈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어린이에게만 한정되진 않는다. 어른도 이 모듈이 활성화되어 스포츠, 도박, 로또, 내기 등의 욕구를 일으킨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정신력과 운동력이 성장한다. 놀이 모듈에 관여하는 아세틸콜린(신경전달물질)이 경험을 통해 빠르게 학습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자극 시스템이라는 감정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감정이다. 이것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새로운 능력과 기능을 습득하지 못하기에 생존 가능성이 낮아진다. 또 이때 느끼는 지루함과 단조로움은 삶을 권태롭게 만든다.

나는 이 자극 시스템이 강한 사람인가, 약한 사람인가?
지나치게 강하다면 다른 감정 시스템을 만족시켜 조화를 이루고, 반대로 약하다면 자신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것을 경험 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볼 때도 어떤 감정 시스템이 주로 작동하는 사람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그 사람을 파악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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