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독서와 글쓰기는 성공의 지푸라기! 실패에 빠진 자들이여, 지푸라기라도 잡아라!

hunchackbang 2023. 6. 27. 00:15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유튜브 지식인사이드 채널의 (자청, 역행자 1부)를 보고 기재하였습니다.
 
어릴 적 독서 꽤나 했던 나였지만, 자연스레 책을 멀리하게 되었다.
책은 책이고, 나는 나였으니까.
나와는 반대로 책을 절박하게 의지하여 인생을 바꾼 사람이 있다.
바로 역행자의 저자 자청이다.
역행자는 나 역시도 읽고 꽤나 인상 깊어 아래와 같이 포스팅하기도 했었다.
 

2022.10.07 - [작은 생각의 복리 효과] - 자청의 '역행자', 이 책이 내 인생이라는 게임의 공략집이 될 수 있을까?!

자청의 '역행자', 이 책이 내 인생이라는 게임의 공략집이 될 수 있을까?!

'김작가TV' 유튜브에서 우연히 자청님을 보았다. 게임에서 공략집이 있듯이 성공에 대한 공략집은 책이라는 말이 무척이나 인상 깊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시간을 소모하여 돈을

hunchackbang.tistory.com

 
그는 많은 자기 계발서를 읽고 공통된 성공 방정식을 알게 되었다.
바로 '글 쓰기', '책 읽기', '생각하기' 3가지이다.
 
가장 첫 번째는 독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는 다 기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나처럼 성공에 간절해서 책을 보고 똑똑해지고 싶어 독서를 하면 이런 강박관념이 오히려 책을 못 읽게 하기 쉽다.
책은 그저 이해하면 된다고 한다.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나 안 읽히는 부분을 여러 번 읽고 문맥을 살펴 이해하고자 하는 행위가 뇌의 근력을 단련시킨다고 한다.
어려운 내용일지라도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다음은 반복, 곧 복습이다.
인간의 뇌는 망각하도록 기본 프로그램이 되어 있다.
하지만 뇌는 4-5번 반복한 것에 대해서는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간주하여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려 한다. 그러니 복습하라.
그냥 반복해서 다시 읽는 것은 지루해서 하기 어렵다.
그래서 그는 네 가지 독서법을 제시했다.
첫 번째 읽을 때 중요한 부분이나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접으면서 읽는다.
접는 부분은 한 30 페이지 정도로 한다.
두 번째 읽을 때는 접힌 부분을 읽는다. 내가 그 부분을 왜 접었는지 앞 뒤 문맥을 보며 생각하며 읽되, 마음에 드는 문단을 괄호로 체크한다.
세 번째 읽을 때는 괄호로 체크된 부분만 다시 읽는다. 이렇게 3번 복습한다.
그 후 블로그에 후기 글을 올린다.
먼저 읽은 책에 대해 후기를 기록하고 이 책이 어땠는지를 적는다.
그리고 30개의 인상적인 문단을 쓰고 내 생각을 두, 세줄 기록한다.
이것이 완벽한 복습이다.
머릿속에 지식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반복이라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이 지식이 지혜와 통찰력이 되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날아다니는 생각을 '기록'하여야 한다.책, 또는 인상적이었던 경험을 기록하면 뇌에서 완벽하게 캐치하게 되어 완벽한 복습이 된다.
 
 
 

반응형